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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질감의 조정자, 메트리얼

FakeZero 2023. 12. 21. 02:35

6. 질감의 조정자, 메트리얼


  Unity의 메트리얼 파일을 좀 더 자세하게 뜯어 보겠다.

Unity의 Standard 셰이더를 사용한 메트리얼

  결론적으로 메트리얼 파일은 셰이더와 텍스쳐 등등 3D 모델이 어떻게 보여야 할 지를 종합하는 파일이라고 할 수 있다.

  모델에 따라선 1개의 메트리얼을 쓸 수도, 복수의 메트리얼을 쓸 수도 있다.

Standard 셰이더
Unlit/Texture 셰이더

  메트리얼 파일을 선택했을 때, Inspector 창에 표시되는 정보는 메트리얼 파일에 적용된 셰이더 파일에 기반하고 있다. 셰이더에서 빛 계산에 필요한 데이터를 입력하라는 것이다.

 

  요약하면 메트리얼은 셰이더와 메시의 중계자 역할을 하며 이 파일이 빠지면 오브젝트는 게임에서 정상적으로 표시될 수 없다!

 

  Inspector 창에 표시되는 정보는 셰이더에 관한 내용이기 때문에 이 내용은 후에 12장에서 다루겠다.


메트리얼을 적용한 후에도 메트리얼의 변경사항은 적용되지만 다음과 같이 변경할 수도 있다.

  메트리얼을 오브젝트에 적용한 후에 오브젝트의 Inspector탭 하단에는 메트리얼을 조정할 수 있는 곳이 있다. 애니메이션으로 메트리얼 정보를 수정하거나 할 때에는 이곳을 통해서 메트리얼 정보를 수정해야하므로 알아두도록 하자.


  굉장히 짧은 강좌가 되었는데 메트리얼은 사실상 셰이더의 영향을 받고 있는 파일이기 때문에 설명할 것이 적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셰이더에 관한 내용을 지금 적기에는 너무 심오한 부분이 많다. 때문에 셰이더에 대해서는 좀 더 나중에 다루고 다음 강좌에서는 애니메이션에 대해서 다뤄볼 것이다.


TRY!

  메트리얼에 대한 설명은 적었으나 본 글에서 언급했듯 3D 모델에 있어 메트리얼은 굉장히 중요한 파일임에는 틀림이 없다.

  Project창의 빈 공간에 우클릭 하는 것으로 직접 메트리얼을 생성할 수 있다.

  그리고 위와 같은 방법으로 메트리얼을 적용할 수 있는데 텍스쳐를 넣지 않은 기본 메트리얼로도 색 변경이나 Metallic이나 Smoothness 등의 설정을 변경하는 것으로 여러 느낌의 메트리얼을 만들 수 있으므로 메트리얼이 이런 것이구나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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