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VRChat 아바타 강좌

1. VRC(VRChat) Creator Companion(아바타 업로드)

FakeZero 2023. 12. 18. 18:38

1. VRC(VRChat) Creator Companion


  VRC에 자신의 아바타, 월드를 업로드하기 위해선 일정 조건을 충족해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보통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알려져있는 조건은 다음과 같다.

 

- 플레이 시간 20시간 이상
- VRChat 프렌드 일정 수 이상
- 일정시간 만큼 플레이 한 월드 일정 수 이상
 
  즉, 해당 조건의 요점은 그저 VRChat을 즐겁게 즐기는 것이다. 필자가 경험해 본 바. 일부러 이 조건을 채우기 위해서 행동하는 것이 오히려 애만 타고 조건을 충족시키기 어렵게 한다. VRChat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우선 즐겁게 즐기고 오는 것을 추천한다. 
필자의 이메일로 온 아바타 업로드 허용 메일
  조건을 충족하게 되면 계정과 연동되어 있는 이메일로 아바타, 월드 업로드가 해금되었음을 알려주는 메일이 올 것이다(메일이 오지 않았다면 Unity로 아바타를 만들 때, 자신의 업로드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주의 : 본 방법은 필자가 VRChat을 처음 시작했던 2021년에 사용되던 방법으로 독자 여러분이 이 글을 읽고 있는 시점에서는 이런 번거로움 없이 바로 업로드가 가능할 수도 있다.

월드 검색을 통해 Avatar Museum을 검색할 수 있다.
Vket 홈페이지. 매년 여름과 겨울 2번 실시하고 있으므로 체크하길 바란다.

  아바타를 업로드하기 전까지 사용할 아바타를 구하고 있다면 VRChat에서 매년 2회 시행하고 있는 큰 행사인 VKet의 유저 부스 월드나 Avatar Museum 이라는 월드를 이용하길 바란다.  BOOTH에서 판매하고 있는 아바타의 체험판 아바타를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VRChat에서 시행하는 이벤트 월드들에서도 많은 아바타를 구할 수 있다. 유저 오리지널 아바타가 아니라 타 게임이나 애니메이션 아바타를 원한다면 관련 월드를 찾으면 얼마든지 있으니 찾아보길 바란다.

 
  이전엔 Unity를 다운로드 한 후 VRC 홈페이지에서 아바타나 월드를 만들 수 있는 SDK(Software Development Kit)를 다운로드해서 Unity 프로젝트에 직접 적용해야했으나(현재도 가능은 하다.) VRC 운영진들은 이 과정을 간소화하기 위해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인 VRC Creator Companion을 만들었다. 해당 프로그램은 VRC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다운로드 탭에 들어가면 쉽게 다운로드 할 수 있다.

VRChat 홈페이지

  VRChat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Download the Creator Companion]을 누르면 설치 파일을 받을 수 있지만 사전에 해야할 작업이 있으니 지금은 설치 파일을 받아두기만 하자.
  VRC Creator Companion 프로그램만으로는 아직 아바타를 업로드 할 수 없다. VRChat은 Unity라는 게임엔진을 사용해 만들어졌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아바타, 월드 업로드도 Unity를 이용하게 된다. VRChat 의 무궁무진한 가능성은 바로 여기에 있는데 로블록스처럼 전용 게임 엔진을 새로 만든 것이 아니라 게임 개발자들이 흔히 이용하는 게임엔진을 사용함으로써 능력만 된다면 어떤 게임이든 VRChat을 통해 VR 게임화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했다는 것이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아바타나 월드 제작에 이용하는 Unity 버전은 VRC 홈페이지, 정확히는 VRC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예전에 VRC가 사용하는 Unity 버전은 2019.4.31f1이었으나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Unity의 버전을 올렸다. 업데이트된 버전은 위의 사진처럼 하면 확인할 수 있으므로 독자들은 위의 방법을 이용해 최신의 Unity 버전을 확인하길 바란다.

위의 방법대로 하면 UnityHub 설치파일을 받을 수 있다.
독자들이 사용해야하는 버전을 찾아서 받으면 된다.
Microsoft Visual Studio Community 2022는 통합 개발 환경(IDE)으로 아바타 제작에는 필수적인 프로그램이 아니다. 다만 셰이더 코딩 등 코딩이 필요한 작업을 할 사람은 설치해도 좋다.

  위의 방법대로 UnityHub와 VRC가 사용하는 Unity 버전을 설치하고 나면 드디어 프로젝트를 만들 준비가 됐다.

  (Unity를 사용하기 위해선 로그인과 무료 라이센스가 필요하므로 미리 등록 해둘 수 있도록 하자.)

  VRC Creator Compation을 실행하면 위의 과정을 거친 후에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게 된다.
2019 버전은 옛날 버전 아바타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위한 것으로 가능하면 2022 버전을 사용하도록 하자
  프로젝트를 만들 때는 World를 만들지를 고를 수 있다. 우리는 당연히 Avatar를 고르도록 하겠다. 이름이나 경로설정은 스스로 하면 설정된다.
 
 
  Avatar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나면 여러가지 설정이 보이는데 아무것도 건들 필요 없이 바로 Open을 눌러서 Unity를 실행시키면 된다. Gesture Manager 같은 Avatar 제작에 유용한 툴이나 AudioLink 같이 특이한 플러그인들을 포함시키는 설정인데 이 같은 설정들은 Unity의 조작법을 어느정도 숙달한 다음 쓸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설명은 뒤에서 하도록 하겠다.

  Unity 창이 열렸을 때, 창 위쪽의 흰색 도구창에 VRChat SDK라고 되어 있는 항목이 보이고 클릭 했을때, [Show Control Panel]까지 보인다면 성공이다. Show Control Panel 항목을 클릭하고 로그인 하도록 하자. World/Avatar Creator Status 부분에 Allowed to publish worlds/avatars 로 되어 있다면 월드나 아바타를 업로드 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일단 아무것도 하지 말고 진짜 딱 업로드만 해 보도록 하자.

  Unity 창의 왼쪽에는 Hierarchy라는 공간이 있을 것이다. 빈 곳에 우클릭 후 Create-3D Model-Sphere를 생성해보도록 하자. 화면에 흰 구가 생겼다면 성공이다. Hierarchy에 생긴 Sphere라는 글씨를 클릭하면 우리가 생성한 구를 선택할 수 있다. 화면 오른쪽에 있는 Inspector 탭에는 현재 선택한 오브젝트의 세부사항이 표시된다. 위치가 혹시 (0, 0, 0)좌표에 없다면 수를 변경해 옮겨 주도록 하자.
  이것만으로는 아직 아바타를 업로드 할 수 없다. 우리가 생성한 물체를 아바타로 만들 물건이라 표시해주는 기능이 필요한데 여기서 필요한 것이 Animator, VRChat Avatar Descriptor 컴포넌트이다.
Sphere를 선택하고 오른쪽의 Inspector 창에서 Add Component를 클릭하고 Animation과 VRC Avatar를 검색하면 animation 과 VRChat Avatar Descriptor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VRChat Avatar Descriptor에는 다양한 설정이 있는데 이 설정들은 나중에 천천히 다뤄볼 것이다. 지금은 이 상태에서만 아바타 업로드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아두자.

아바타를 업로드 하기 위해서는 현재 상황을 파일로 만들어서 저장해야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파일을 씬(Scene)이라 부른다.

  창 상단의 도구탭에서 VRChat SDK탭의 Show Control Panel 항목을 눌러서 창을 열고 Build탭에 들어가서 이름을 설정하고 Thumbnail 탭에서 썸네일을 캡쳐해주고 나서 Build & Publish를 누르면 업로드가 시작된다. Upload Succeeded!가 표시되면 업로드가 완료되었다는 뜻이다.

  이처럼 둥그런 구 하나만 떡하니 있는 아바타가 완성 되었다. 지금은 아무런 설정도 하지 않았으니 아무런 기능도 없이 움직이는 것밖에 할 수 없는데다 있는 구마저 땅에 박혀 있지만 앞으로 우리는 더 퀄리티 있는 녀석을 만들 것이기 때문에 지금은 업로드의 최소 조건에 대해서만 알아두도록 하자.


-VRChat SDK 컨트롤 패널

Authentication(인증):

  로그인 여부와 아바타, 월드 업로드 여부를 알려준다.

Builder:

아바타를 업로드 하는 탭이다.

 

Avatar Info:

아바타의 정보를 설정한다.

Name : 이름

Description : 설명

Content Warnings : 아바타 주의사항

  • Sexually Suggestive : 선정성
  • Adult Language and Themes : 욕설
  • Graphic Violence : 폭력적임
  • Excessive Gore : 고어
  • Extreme Horror : 호러

Visibility : 공개여부

  • Private : 개인만 사용
  • Public : 모두에게 공개

Thumbnail: 썸네일을 설정한다.

Validations:

아바타 제작에서 발생된 오류를 표시하고 사용된 폴리곤 수 처럼 아바타의 현황을 보여준다.

Build: 아바타를 업로드 하는 탭이다.

  • Build & Test : 업로드 하지는 않고 테스트만 한다.
  • Build & Publish : 아바타를 업로드 한다.

  VRChat내에서 위의 설정을 통해 업로드시에 설정할 수 있는 필터 설정으로 보일 아바타를 필터링할 수 있으므로 혹시 불쾌감을 유발하는 요소가 있다면 참고하기를 바란다.

Content Manager:

자신이 만든 아바타, 월드를 관리할 수 있다. Private 컨텐츠를 Public으로 전환하거나 ID를 복사해서 다른 프로젝트에서 해당 컨텐츠를 수정할 수 있으며 지울 수도 있다.

 

Settings :

VRChat SDK 컨트롤 패널 설정탭. 기본적으로는 사용할 일이 없다.


  이렇게 해서 업로드 하는 법을 알아보았다. 다음엔 아바타를 구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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