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 4

12. 빛의 지배자, 셰이더

12. 빛의 지배자, 셰이더 드디어 이 날이 오고야 말았다. 셰이더(Shader)...게임 엔진을 다루는 이에게 있어 셰이더는 게임 제작계의 엔드 컨텐츠라고 할 수 있는 것중에 하나이다. 다만 오늘 다룰 것은 테크니컬 디자이너들이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VRChat에서 자주 다루는 설정만 살짝 다루도록 하겠다. -빛 색상의 기본 이론 혹시 독자 분들은 이라는 것을 본 적이 있는가? 빛의 삼원색은 색의 삼원색과 달리 색을 합치면 합칠 수록 밝아지는 것이 특징이다. 컴퓨터의 모니터나 HMD에서 나오는 색들은 모두 빛의 삼원색에 근거한 색들이다. 빛의 삼원색은 3가지 색을 근원으로 하는데 한 번쯤은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붉은색(R), 초록색(G), 파란색(B)를 말하는 것으로 합쳐서 RGB라 부른다. 그림..

11. 만져라! 잡아라! 메이드 인 피직스 본

11. 만져라! 잡아라! 메이드 인 피직스 본 -Physics Bone(피직스 본) Unity 에셋 스토어에서 파는 상품중에 다이나믹 본이라는 상품이 있다. 이 상품은 모델링을 통해 설정한 본이 물리영향을 받도록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편리한 에셋이었다. 물리영향을 받는 본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VRChat에서도 흔들리는 동물의 꼬리나 귀 등을 손쉽게 만들 수 있었다. 그러나 위에서 보이는 것처럼 이 상품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다이나믹 본 에셋을 구매할 필요가 있었고 때문에 접근성이 높지 않았었다. 이를 눈치챈 것인지 VRChat에서는 무료로 다이나믹 본을 사용할 수 있도록 SDK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는데 그것이 바로 피직스 본(Physics Bone) 컴포넌트이다! 심지어 피직스 본에는 물리영향..

10. Unity의 맥가이버! 컴포넌트

10.Unity의 맥가이버! 컴포넌트 컴포넌트에 대해서는 몇 번 언급한 적이 있을 것이다. 애초에 아바타를 업로드 할 때에도 Animator와 VRC Avatar Descriptor라는 컴포넌트를 사용하니 말이다. 그러나 Unity의 컴포넌트는 그것뿐이 아니며 유용한 기믹을 잔뜩 가지고 있으니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자! 아무리 그래도 컴포넌트를 전부 소개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므로 몇가지 자주 사용하는 컴포넌트만을 소개한다. -Transform 가장 많이 사용하는 컴포넌트인 Transform은 오브젝트의 좌표, 회전, 스케일을 관리한다. Transform은 많이 사용하는 컴포넌트이니 별다른 설명이 필요 없을 것이라 믿는다. -Mesh Renderer 메시(Mesh) 데이터를 형체로 구현시키는 컴포넌트라고 할 ..

9. 애니메이션 고급편

9. 애니메이션 고급편 애니메이션 기능은 VRChat 아바타의 알파이자 오메가인 기능이다. 따라서 애니메이션을 얼마나 잘 활용할 수 있는 가가 아바타의 성능을 결정하기도 하며 복잡한 애니메이션을 사용하는 경우 최적화의 여부에 따라 아바타 자체의 용량이 갈리기도 한다. 아마도 이번 편이 가장 길 것이므로 힘내서 가보도록 하자. +animation탭 Preview의 함정. Preview 상태를 종료하고 아바타를 업로드 할 것 설명을 시작하기 전에 이전에 설명하지 않은 것을 설명하려 한다. Preview 기능은 7장에서 한 번 설명했을 것이다. 7장에서는 설명하지 않았지만 본격적으로 아바타를 수정하는 이번 장부터는 Preview 기능의 함정을 소개해야만 한다. 애니메이션의 미리보기 기능을 사용하면 이런식으로 ..